본문 바로가기
역사와 문화여행

선박의 발달과정: 인류 역사를 변화시킨 놀라운 발전

by Andrew Russel 2023. 6. 27.

선박은 초기 원시사회에서부터 인간의 생존과 밀접관 관계를 맺어왔습니다. 주로 어업으로 쓰였던 초기 선박에서 운송과 전쟁 수행의 기능을 가진 선박이 출현함에 따라 인류의 문화와 역사가 크게 변화하였습니다. 선박의 발달과정을 살펴보고 앞으로 미래의 선박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선박의 출현과 인류의 발전

선박의 출현으로부터 인류는 생활 전반에 많은 영향을 받았습니다. 원시인들이 만든 초기 선박은, 나무 가지를 엮어 만든 뗏목이나 동물의 가죽을 부풀린 것이 그 시작이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선박은 사냥, 간단한 물건의 운송, 다른 곳으로의 이주와 같은 여러 가지 목적을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선박은 어로활동뿐만 아니라 무역과 교역, 농경이 시작되는데 큰 기여를 하였습니다.

 

고대문명과 선박 발전

이집트 및 메소포타미아 고대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 문명에서는 농업과 함께 수로와 바다를 이용한 이동이 활성화되었습니다. 그 결과 다양한 선박 형태가 등장하였으며, 때로는 사치스러운 예술품으로서 선원들과 당시 통치자들의 취향을 만족시켰습니다. 더욱이, 이 기간 동안 돛과 바닷 바람을 이용하여 바다 위에서의 이동 속도와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개선시켰습니다.

 

중세 시대의 선박 발달과 대항해 시대

중세 시대까지 선박 발달은 한층 더 확장되어 바이킹스의 롱보트, 아라비아의 다우항해선(Dhow), 포르투갈의 크랭크(caravel), 갈리욘(galleon) 등이 개발되었습니다. 이 시대 선박들은 거리와 시간 제약 없이 광활한 바다를 항해하며 수송능력과 전투능력을 갖추었습니다. 대항해시대는 선박의 발달로 인해 각국의 다양한 수출품과 문화가 전 세계로 확산되었으며 새로운 대륙 발견의 길도 열린 시기였습니다. 또한 선박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현재의 첨단 선박으로 발전의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산업혁명과 선박 건조 기술의 발전

산업혁명의 시대 선박 건조 기술은 기존 목재 선박에서 철재 선박으로의 전환이 이루어졌습니다. 나아가, 강철, 증기 기관, 추진기와 같은 혁신적인 기술이 선박의 속도와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이러한 기술의 도입은 군사와 무역 분야에서 각국들의 경쟁을 더욱 치열하게 만들었습니다. 근대와 현대의 선박 발전 그리고 미래 선박 기술 근대와 현대의 선박 발전에는 디젤 엔진 등의 발명과 함께 콘테이너 시스템 등 무역 혁신이 이루어지며 선박의 성능과 역량이 놀랍게 진화해왔습니다. 지금까지 목재에서 철판, 그리고 합성 재료로 선박 소재가 변화하며, 크기, 성능 그리고 모양까지 세부적으로 변화하였습니다.

 

선박의 미래

앞으로의 선박은 무인, 대량화, 친환경 에너지를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태양광 선박, 전기 추진 선박, 수소 연료 전지 선박등이 상용화 된다면 환경오염 방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기술 발전과 사회적 수요에 따라 선박은 앞으로도 끊임없이 진화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선박의 발달은 인류 역사의 큰 흐름과 함께 있어 왔습니다. 선박은 다양한 형태로 인류의 교통 수단, 무역, 교역 및 국가 간 군사력 구축의 핵심으로 작용해왔습니다. 미래 선박 역시 지금까지 이루어진 기술 발전을 바탕으로 더욱 완벽한 선박에 가까워질 것입니다. 선박 발달은 지금까지 그랬던 것처럼 인류 삶의 질을 향상시킬 것입니다.